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당신의 공부는 틀리지 않았다

당신의 공부는 틀리지 않았다의 저자는 사오 TV이다. 공부에 사용하는 머리를 뇌과학과 연결해서 이야기해 주는데 너무 재밌다. 뇌과학 책은 우울증이나 무기력과 관련된 책 위주로만 봤었는데, 배워두면 공부할 때도 엄청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 줄거리, 느낀 점을 적어본다.

저자 사오는 누구인가

전문대 졸업 후 처음으로 공부를 제대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 스스로의 의지로 다시 공부를 시작했다. 뒤늦게 친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대구대 특수교육과에 입학, 기세를 이어 임용고시에 도전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도 나만 빼고 주변 친구, 후배들이 시험에 합격하는 상황. ‘왜 나만 안 되는 거지? 내 노력이 부족했나?’ 이 상황이 괴로워 자책하길 수만 번, 그 원인이라도 찾아야겠다고 다짐했다. 답은 바로 뇌과학에 있었다. 신경과학 관련 논문을 비롯한 수많은 논문과 연구 자료를 읽고 분석한 끝에 뇌과학을 잘 활용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자신의 공부력을 최대치로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아무리 노력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좌절하는 사람들, 실패를 경험한 뒤 다시 시작하기 두려워 포기하려는 사람들에게 꿈을 이어갈 용기와 희망을 주기 위해 유튜브를 통해 관련 내용을 소개 및 안내하고 있다. EBS e배움터, 삼성 멀티캠퍼스 등 여러 교육기관에서 사오 TV의 영상과 이론을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수험생, 고시생 등 합격을 위해 몰입이 필요한 이들에게 동기와 자극을 불어넣고 있다.

책의 줄거리

도파민이 분비되는 양은 한정적이다. 도파민은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그런데 재밌는 영상이나 중독성 있는 일을 하면 도파민이 엄청 뿜어져 나와서 공부하기 전에 이런 행동을 하면 공부할 때 필요한 도파민이 없어 집중할 수 없다고.
공부나 일 하기 직전에 핸드폰 많이 보면 집중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이거 보고 어제부터는 공부나 일하기 전에 핸드폰 안 보려고 노력한다. 기억과 감정은 한 세트라는 걸 알게 됐다. 고민을 반복하면 그게 장기 기억이 되고, 그러면 자연스럽게 많이 그 생각이 자주 떠오를 수밖에 없다. 이게 반복되면 이성이 약해진다고 한다. 그래서 힘든 일을 곱씹을수록 괴롭고 감정적이 어진다는 걸, 또 배웠다. 생각하는 것 vs. 생각나는 것. 생각하는 것에는 우리 의지가 담겨 있고 전두엽이 활성화된 능동적인 생각인 반면, 생각나는 것은 우리 의지와 상관없고 전두엽이 빠진 수동적인 행위다. 내 의지로 생각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함. 생각을 애써 억누르기보다 왜 그런 생각이 들었는지 내 의지로 생각해 보는 것이 핵심 "생각나는 것에 너무 관심을 주지 마세요." 무언가가 생각날 땐, 그 생각이 왜 났는지 능동적으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려고 노력하자. 이건 어제부터 해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꽤 효과가 좋다. 생각나는 것이 내 의지가 아니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덜 괴롭다. 뇌의 각성 수준을 잘 관리하고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각성상태가 낮다면 빠른 음악을 듣거나, 몸을 움직여서 높여주어야 하고, 반대로 너무 높아져 있다면 명상을 하거나 ASMR 같은 걸 들으면서 가장 능률을 높이는 최적의 각성 수준과 스트레스를 유지해야 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씻는 아주 작은 행동이 다음 행동들에 영향을 주고, 후에는 무려 10시간 동안 공부하는 어려운 행동까지 해내게 해 줍니다. 작은 눈덩이를 굴리면 점점 커져 엄청나게 큰 눈덩이가 되듯이, 우리의 노력도 사소한 것에서 시작해 큰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당신의 공부는 틀리지 않았다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공부 몰입도를 높이는 4가지 기술, 뇌를 깨워 공부에 몰입하는 기술, 고도의 집중력 발휘를 위한 필기 전략, 암기력이 급상승하는 벼락치기의 법칙,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흡수하는 법,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의 효과, 공부하는 모든 이를 위한 합격을 부르는 습관, 오늘의 작은 노력이 내일의 큰 성공을 만든다.

책을 읽고 느낀 점

당신의 공부는 틀리지 않았다에서 뇌를 알면 합격으로 가는 길이 선명해진다! 인풋-아웃풋 공부 전략부터 멘털 관리법까지 합격을 앞당길 7단계 공부 설루션이 주어진다. 『당신의 공부는 틀리지 않았다』는 우리가 그동안 공부에 집중하지 못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일상 속 중독을 끊고 공부 흐름을 이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침 1시간의 움직임이 미래의 성공을 앞당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등 합격을 가속화할 7단계 뇌과학 공부법을 바탕으로 구체적 해답을 안내한다.
1단계〈인식〉공부를 시작하고 싶다면 자신의 현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첫째다. 내가 현재 공부할 수 있는 수준인지, 일상의 유혹에 중독된 것은 아닌지 점검하면서 공부 효율을 높일 전략을 세운다.
2단계〈각성〉잠든 뇌를 깨워 공부에 몰입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동안 당신의 노력이 실패한 이유를 분석하고 공부의 능률을 높이는 뇌 활용법을 익혀 공부에 뇌를 동원한다.
3단계〈몰입〉누구나 잠시 동안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 합격은 노력을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는가에 달렸다. 그동안 공부를 쉽게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깨닫고 자신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
4단계〈점검〉성찰 없는 공부는 반드시 실패한다. 메타인지를 키워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만 하며 합격으로 향하는 지름길을 찾는다.
5단계〈전략〉모든 공부는 재구성 공부법, 무의식 공부법, 어휘력 공부법 등의 세 가지 뇌 공부법으로 통한다. 이들을 익히고 나에게 맞게 최적화하라.
6단계〈마인드〉시험은 정신 싸움이다. 합격 발목을 붙잡는 불안과 우울을 없애고 스트레스를 동력으로 활용하라. 성과는 믿는 만큼 현실이 된다.
7단계〈일상화〉공부의 흐름을 계속 이어가면 잠든 순간에도 당신의 뇌는 공부한다. 휴식과 식사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합격으로 이끄는 습관을 지녀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