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최근 넷플릭스가 역대급 4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분기 기준 역대 최고 가입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역성장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독 정책 및 콘텐츠 영역에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 노력이 빛을 발한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넷플릭스가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는 평까지 나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넷플릭스, 제2의 전성기 맞은 전략은 무엇인가? 주가 상승은?
넷플릭스, 제2의 전성기 맞은 전략은 무엇인가? 주가 상승은?

위태로웠던 넷플릭스

약 2년 전만 해도 넷플릭스의 실적은 암울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가입자 수 성장이 둔화했고, 2022년 1분기에는 급기야 설립 이래 최초로 가입자 수 역성장까지 겪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구독자 수가 20만 명이나 줄었다는 소식에 주가도 하루 만에 35.12%나 떨어졌습니다. 갑자기 찾아온 위기 상황에 직원도 150명이나 해고해야 했습니다. OTT 1인자 넷플릭스의 실적 감소에 시장에서는 위기설까지 돌았습니다.

경쟁사의 빠른 추격 때문

역성장의 가장 큰 원인은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한 다른 OTT 플랫폼의 추격 때문이었습니다. OTT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북미와 유럽 시장에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등이 진출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나눠 가지게 된 것입니다. 2022년 1분기 기준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는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각각 63만 명, 30만 명씩 줄었습니다. 2022년 3분기에는 북미 시장 1위마저 아마존프라임비디오에 뺏겼습니다.

지난 4분기, 다시 찾아온 전성기

하지만 지난 4분기 넷플릭스가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수준의 가입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 신규 가입자 수는 1,310만 명으로, 시장 예상치인 880만 명을 크게 웃돌았는데, 작년 말 기준 전체 유료 구독자는 무려 2억 6,028만 명에 달했습니다. 

매출과 영역이익률도 덩달아 증가했습니다. 깜짝 실적 발표 후 넷플릭스의 반등에 대한 기대가 커지자, 주가도 하루 새 8%가량 올랐습니다. 증권가에서도 넷플릭스 제2의 전성기를 기대하며 목표 주가를 일제히 상향 조정했습니다.

과연 넷플릭스는 이런 가입자를 어떻게 끌어모았을까요? 부활에 성공한 넷플릭스의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는 어떻게 부활했을까?

 

넷플릭스넷플릭스넷플릭스
넷플릭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