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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중고차 사 본 적 있나요? 무슨 모델을 사야 할지, 어떤 옵션으로 사야 할지 고민할 게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어디서 살지도 큰 문제인데요. 수많은 중소업체들로 이뤄진 중고차 시장에 곧 커다란 공룡이 등장할 예정이라, 시장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중고차 시장에 이달 24일부터 티라노사우루스 등장
국내 중고차 시장에 이달 24일부터 티라노사우루스 등장

공룡이 등장

현대자동차 얘기입니다. 원래 국내 자동차 대기업은 중고차 판매를 할 수 없었습니다. 정부가 중소 중고차 판매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2013년에 “대기업은 중고차 판매 못 해!”하고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규제 기간이 끝난 2019년쯤부터 현대차·기아차 등이 “우리도 중고차 팔 수 있게 해줘!” 목소리를 냈습니다. 얘기가 쭉 이어지다가, 작년에 정부가 “이제 대기업도 중고차 판매 가능!” 결정했습니다. 다만 그 시기는 1년 미뤘습니다. 어느덧 1년이 지나 오랫동안 준비하던 현대차가 직접 검증한 현대차 중고차를 판매하는 ‘인증중고차’ 사업을 24일부터 시작하기로 하면서 본격적으로 중고차 시장에 뛰어든 것입니다.
인증중고차: 자동차 브랜드가 자사 브랜드 중고차를 매입해 직접 검수한 다음 파는 걸 말합니다. ‘브랜드가 직접 검증한 중고차니까 믿을 수 있겠네!’ 하고 안심하는 소비자가 많아 일반 중고차보다 비싸지만 인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믿을 수 있는 중고차 바로가기

정부의 변심 이유

불투명한 중고차 시장

중고차 살 때 허위 매물도 너무 많고, 차량 상태도 믿을 수 없어서 문제라는 말은 예전부터 많았습니다. 2019년 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76%가 중고차 시장을 믿을 수 없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한국 중고차 시장의 규모가 외국에 비해 작고, 사람들끼리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 것도 이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0년에 나온 자료를 보면, 개인끼리 직접 중고차를 거래하는 경우가 전체의 약 55%나 된다고 합니다.

수입차는 되고 국산차는 안 된다 

BMW·벤츠 등 수입차 업체는 국내에서 새차뿐 아니라 중고차도 팔 수 있고, 1년에 몇 천 대에서 많게는 1만 대 넘는 중고차를 팔고 있습니다. 할부 등을 제공하는 금융 자회사를 통해 중고차 분야에서도 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자 “국내 기업 차별이야!”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사람들 반응

대기업이 판다니 안심

2019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약 52%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시장에 들어오면 골치 아프던 허위 매물 문제도 사라지고, 맘 편히 ‘믿고 살 수 있는’ 중고차가 더 많아질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다 죽는다

원래 중고차를 팔던 중소 업체들은 강하게 반대합니다. 현대차·기아차는 지금도 신차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데, 엄청난 자금을 갖춘 대기업이 인증중고차 판매를 시작하면 중고차 시장까지 몽땅 가져갈 수 있다며 걱정하고 있습니다.

다 같이 사이좋게 지냅시다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는 입장입니다. 전체 중고차 시장에서 현대차+기아차가 차지할 수 있는 비율(=점유율)을 2024년 최대 5%, 2025년 7%로 제한해서 시장을 독점하지 못하게 막을 거라고 합니다. 또 현대차·제네시스 신차를 구입하는 사람만 현대차에 중고차 매물을 내놓을 수 있게 제한하는 등 다양한 제한 조치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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