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친환경 종이 빨대가 플라스틱 빨대에 대한 더 안전한 대안이라는 인식은 사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환경을 고려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러한 옵션에는 유해한 과불화 화합물(PFAS)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벨기에 연구진이 실시한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짚 유형에 PFAS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PFAS가 인간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종이 빨대도 플라스틱 빨대만큼 유해성 있다!
종이 빨대도 플라스틱 빨대만큼 유해성 있다!

1. 연구 결과 및 PFAS 오염

벨기에 연구원들은 PFAS 함량을 확인하기 위해 벨기에에서 판매되는 39개의 다양한 친환경 밀짚 브랜드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생분해되지 않는 특성과 살아있는 유기체 및 생태계에 대한 악영향으로 알려진 과불소화 화합물은 전 세계적인 규제 노력을 촉발시켰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테스트를 거친 밀짚 브랜드 중 69%에 PFAS가 포함되어 있으며 총 18개의 PFAS 화합물이 확인되었습니다.

2. 종이 빨대 및 PFAS 존재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종이 빨대에 PFAS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인데, 종이 빨대 브랜드의 90%가 이러한 유해 화합물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분석 결과, 대나무, 플라스틱, 유리 빨대에서는 다양한 수준의 PFAS가 발견된 반면, 스테인리스 스틸 빨대에서는 PFAS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연구자들은 종이 빨대에서 높은 PFAS 검출률이 PFAS 함유 방수 코팅의 잠재적인 사용에 기인한다고 밝혔습니다.

3. 시사점 및 고려사항

이 연구에서는 빨대의 PFAS가 음료에 침출 되는지 여부를 다루지 않았지만 PFAS가 함유된 빨대 사용과 관련된 잠재적인 우려를 강조했습니다. 연구팀은 가끔 사용하는 경우 빨대 사용으로 인한 체내 PFAS 축적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개인에게 미치는 즉각적인 피해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종이빨대종이빨대
종이빨대

그러나 환경과학자 Timo Grofen 교수는 소량의 PFAS라도 신체의 기존 화학적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의 밝혀진 사실은 친환경 빨대, 특히 종이 빨대의 추정된 안전성과 지속 가능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고려한 대안으로 분류된 다양한 빨대 유형에 PFAS가 널리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제품이 인간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실제 영향을 평가하는 복잡성을 강조합니다. 이 연구는 친환경적 대안을 지지하고 채택할 때 철저한 조사와 인식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식품첨가물 및 오염물질(Food Additives and Contaminants)' 최신호에 게재됐다.

반응형